심장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심근혈액관류량]

2023. 9. 26. 17:27건강과 영양

혈류순환계 중 하나인 심근혈액관류량은 심장근육에 공급되는 혈액 양으로 관상동맥의 건강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심근혈액관류량은 무엇인지, 심근혈액관류량이 감소되면 어떻게 되는지, 심근혈액관류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심근혈액관류량이란?

심근혈액관류량(Myocardial Blood Flow, MBF)은 심장근육에 공급되는 혈액의 양으로 심장 관상동맥으로 관류되는 1분 당 실제 혈액량을 말합니다. 심근혈액관류량은 심장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근혈액관류량이 감소하면 심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고,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근혈액관류량은 관상동맥을 통해 조절됩니다. 관상동맥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입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근혈액관류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2. 심근혈액관류량이 감소하면?

심근혈액관류량이 감소하면 숨가쁨, 흉통, 피로, 현기증,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이것은 관상동맥질환이 폐색 되어가는 첫 징후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임상적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 검색될 수도 있고, 좌심실의 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근혈액관류량이 정상이라 하더라도 혈액 소요량이 많으면 심장에 무리가 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관상동맥이 협착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관혈류를 축소시키고, 심근에 산소공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휴식 상태에서는 관혈류, 신진대사, 수축 기능 사이의 평형이 보통상태에서 심각한 협착증으로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협착증은 휴식상태에서는 임상적으로 증상이 없고, 관혈류 관찰로 검색이 되지도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에서 산소 요구와 관혈류가 4배 이상 증가하므로 수축기능이 3~4배 증가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관상동맥의 혈류가 혈관확장으로 증가될 수 있는 반면, 보통 협착증 그리고 심각한 협착증은 혈류를 제한시키고, 인후 편도선의 염증과 같은 안기나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심근혈액관류량을 증가시키는 방법

심근혈액관류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심장이 더 강하게 수축하게 되고, 이로 인해 관상동맥이 확장되어 심근혈액관류량이 증가합니다. 또한 니트로글리세린과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관상동맥을 확장시키고 심근혈액관류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 금연, 금주,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등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