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건강 성장 비결 ; 성조숙증, 자세교정, 운동과 영양

2023. 9. 28. 15:54건강과 영양


1. 성조숙증과 키성장

연령에 따른 정상발달 연간 성장 속도는 출생부터 1년은 연간 18~25센티미터, 1~2세는 연간 12~13센티미터, 2세에서 사춘기 이전은 연간 5~6 센티미터, 사춘기 급성장기의 경우에는 남자는 연 7~12센티, 여자는 연간 6~11센티미터입니다.
만일 성조숙증 등에 의해 키가 정상적으로 속도를 못 따라갈 경우에는 남은 키가 잘 클 수 있도록 운동과 영양으로 비만을 잘 다스려 주어야 합니다.

특히 라면 등을 섭취해서 인슐린 호르몬에 악영향을 주어선 안되며 단백질의 경우 억지로라도 먹게 해야 합니다. 

운동할 때는 간단하게 운동하면 성장호르몬이 나오지 않습니다. 운동은 나쁜 것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이 운동이라는 나쁜 것을 할 때 나옵니다. 내 몸을 파괴시켜야 성장호르몬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운동을 할 때는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줄넘기를 한다면 그냥 줄넘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2단 뛰기, 3단 뛰기 등을 해서 고강도 운동으로 전환을 해주어야 성장호르몬이 잘 나올 수 있습니다. 농구나 배구 같은 어쩔 수 없이 뛸 수 있는 운동 등도 좋습니다. 강도 있는 운동이면서 뛸 수밖에 없는 운동이라 키 크는데  줄넘기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인데 과체중이라면 살부터 빼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내 체중 당 작용하는 것이라 마른 아이가 키가 더 크게 되어 있습니다.

라면과 초가공식품, 고지방식은 완전히 끊는 게 좋습니다. 특히 콜라나 사이다는 뼈를 완전히 녹여 성장판을 없앱니다.

성조숙증으로 인해 폭풍성장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주어진 시간 동안 폭발적으로 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자세교정과 키성장

엑스바디 등을 이용해 사진을 찍어보면 우리 아이가 거북목이라든가 허리가 안 좋거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를 교정해 주는 것만으로도 키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 자세를 교정해 주면 교정한 그 방향으로 훨씬 더 잘 자라게 돼 있습니다. 거북목이나 일자목, 척추 측만증은 통증이 발생하며 자신도 모르게 틀어진 골격근을 알고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억제하고 성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가 틀어졌다든지, 골반이 틀어졌다든지, 무릎이 틀어졌다든지 할 때 이것에 대한 운동들이 다 각각 있습니다. 이 운동들을 조금씩 해주면서 자세를 바로 잡고 수직으로 클 수 있도록 도와주면 몸매도 균형 있고 탄탄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운동과 키성장

운동은 단체종목보다 개인종목이 키성장에 더 도움이 됩니다. 배구나 농구 같은 운동들은 단체종목이긴 하지만 리더십도 함께 키울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축구나 체조 같은 운동들은 잘못할 경우 무릎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성장판이 조금씩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체조선수들을 보면 키가 큰 사람이 많지 않은데 착지 동작을 많이 해서 무릎에 충격을 가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은 무리되지 않는 범위에서 중강도 운동으로 안전하고 성장판을 자극하며, 땀이 흐를 정도의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4. 영양과 키성장

키성장에 있어 유전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환경적인 요인은 더욱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오늘 먹인 칼슘이나 단백질,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꼭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영양은 '최소량의 법칙'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K가 부족하면 내가 칼슘을 아무리 먹어도 이 칼슘이 뼈로 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비타민K는 찾기가 드뭅니다. 왜냐하면 종합비타민 형태에 들어있거든요. 그래서 키를 키운다고 칼슘과 마그네슘, 단백질만 먹이는 아이들의 경우 키 크는 것에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 이 비타민K는 마이크로바이옴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원래 청국장에 많이 들어있는데 요즘 아이들은 청국장을 잘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청국장 같은 균들이 많이 들어있는 장을 건강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장이 건강하게 되면 비타민K가 그 균들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마이크로바이옴은 청국장을 만들어내는 비타민K를 만드는 균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도 키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성장호르몬의 원료가 됩니다.

또 하나는 칼슘을 섭취하면서 비타민D 용량을 높이게 되면 그냥 칼슘만 섭취했을 때보다 더 의미 있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아연도 키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 들어가서 정상적인 세포분열과 성장호르몬 분비를 관여해 원활한 성장발육을 돕습니다.

뼈를 만드는 데 필요한 중요 영양소가 칼슘인 것은 다 알고 계시지만 비타민C도 중요한 건 알고 계셨나요? 뼈의 구성성분이 39%가 칼슘이지만 31%는 콜라겐입니다. 그런데 이 콜라겐은 단백질과 비타민C를 함께 섭취했을 때 이 단백질 아미노산이 콜라겐으로 변형되면서 내 뼈에 침착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