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 역류 증상(GERD)]과 [위식도 역류의 원인]

2024. 1. 23. 10:45건강과 영양

 

1. 위 식도 역류의 증상

 
1️⃣ 흉통에 가까운 식도 타는 듯한 증상
식도에 위산이 역류하여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위의 꼬리 부분이 열리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위를 향해 문을 여는 역할을 하게 되지만 지나칠 경우엔 위식도 역류와 같은 건강문제를 일으킵니다. 흔히 가슴의 중간 부분에서 간헐적으로  통증이 느껴지며, 식사 후 눕거나 숙이거나 앉았다 이어설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식도타는 증상은 흡인성 폐렴, 식도염증, 식도염증성 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엔 위식도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목에 걸린듯한 이물감
위산이 식도에서 역류하여 인후나 목에 자극을 줄 때 이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물감의 느낌은 종종 목의 깊숙한 부분에서 느껴지며, 특히 식사 후나 누워있는 동안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목에 걸린 듯한 이물감은 때로 기침이나 목구멍의 통증과 연관되어 나타나며 목의 근육이나 신경에도 영향을 미쳐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만성기침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기침을 유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만성기침은 주로 밤에나 누워있는 동안 더 심해지며, 종종 식사후나 몸을 숙이거나 앉았을 때에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로 인한 만성 기침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기침과는 구별됩니다. 이 기침은 특히 밤에 나타나며, 가래가 딸릴 수도 있고, 목에 이물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만성기침의 경우 종종 다른 증상들과 연관되어 나타나며, 이는 흡인성 폐렴, 기관지염, 폐부종, 식도염증 또는 식도염증성 궤양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위식도 역류의 원인

 
1️⃣ 과식으로 인한  위산 초과 분비
과식은 위의 용량을 초과하여 음식을 섭취한 것으로 이로 인해 위의 압력이 증가하여 위 식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위식도의 이물질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이나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과식은 또한 비만을 유발할 수 있도 식도의 하부에 압력을 가해 위식도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너무 빨리 먹는 습관, 속식 
속식은 위식도 역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속식의 증상은 위의 역류가 식도로 올라가면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식도 아래에 위치한 아랫도관 꼬리근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이 근육이 열리거나 약해지면 위의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속식 증상을 유발합니다. 
 
3️⃣ 식사를 거르는 결식
결식은 '무력한 위'를 의미하며, 위의 아랫부분이 닫히지 않거나 약해져서 위에서 소화액이나 음식물이 역류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또한 위의 내부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게 합니다. 결식으로 인해 속쓰림과 역류성식도염, 식도 출혈, 식도염증, 식도암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4️⃣ 맵거나 짠 음식
매운 음식이나 짠 음식은 식도를 자극하여 역류를 유발하게 되는데, 위의 안전한 ph수준을 높일 수 있고, 이는 위의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식사 후 드러눕기
식사 후 누우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누워있을 때는 중력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가는 것을 방해하지 못하므로, 위식도 역류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눕는 자세가 위 내용물이 위로 올라가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는 복부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후에는 소화가 진행되면서 위 주변에 압력이 높아질 수 있는데, 이는 눕는 자세에서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후, 눕는 것은 위의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소화과정은 원활한 소화를 위해 일정한 자세와 활동이 필요한데 눕는 과정에서는 이것이 생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사 후에는 가능하면 몇 시간 동안은 앉거나 서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운동부족과 복부비만
비만은 복부 지방이 증가하면서 복부 내 압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을 높이며 운동부족 또한 소화를 느리게 하고 위식도 역류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7️⃣ 흡연, 음주, 커피
흡연 시 니코틴은 식도의 근육을 약화시키고, 흡연 자체가 위의 역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와 커피 또한 식도의 근육을 약화시키며 위의 PH를 변화시켜 위의 역류를 촉진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커피의 경우 커피 자체가 위산을 자극하여 위의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

한국인의 장 건강 실태와 소화기관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소

식생활의 변화로 일어나는 소화기 질병 증가 우리나라 식생활이 급격하게 변화되면서 소화기 계통의 질병이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 10명 중 3명이 변비 증상

wg2030.com

[좋은 프로바이오틱스]의 기준을 구별하는 네 가지 포인트

프로바이오틱스란, 우리 몸속에 숙주하고 있으면서 도움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뜻합니다. 소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같은 유익한 균주를 말합

wg2030.com


 
 

반응형